-청사 내 주민 채무 상담 위한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마포센터 운영
-2013년 개소 후 1만665건 상담… 올해 110건, 약 297억 원 채무조정 신청
-파산면책 주민 “마포상담센터가 제2의 인생 위한 기회 선물"
마포구에 거주하는 A씨(52)는 2017년 직장에서 퇴직 후 자영업에 뛰어들었으나 큰 빚을 진 상태로 폐업 후 살던 집까지 처분했다.
이후 40만 원의 월세 집에 살며 지인의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지만 불어나는 빚을 해결할 길이 없었다.
그러던 중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마포센터의 문을 두드렸고 금융상담사의 도움을 통해 법원으로부터 파산면책 결정을 받았다.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빚으로 고통 받는 주민들을 위해 마포구청사 내에서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마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복지상담센터 마포센터는 2013년 7월 개소 이후 올해까지 총 1만665건의 주민 상담을 진행했으며 올해만 총 110건, 약 297억 원의 금액에 대해 법원에 채무조정 신청을 했다.
또한, 가계부채 급증으로 인한 서민과 중산층의 어려움 해결을 위해 이들의 재무상태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마포센터의 최진건 금융상담사는 대한민국의 가계부채를 타오르는 불에 비유한다.
그는 “우리 집에 불이 났는데 이웃과 국가가 내 부주의만을 탓하며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혼자 불을 끌 수 있으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불은 삽시간에 퍼져 부주의를 탓하던 이웃집까지 태워 버릴 것”이라며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이웃은 물론 화재전문가인 소방관이 함께 불을 꺼야 한다"고 금융복지상담센터의 역할을 강조했다.
구는 금융복지상담센터 마포센터를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있다. 또한, 상담센터에 직접 방문이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서는 ‘찾아가는 금융상담·금융교육’을 실시한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어려운 경제 여건 속 빚 때문에 힘든 주민들을 위해 최대한의 지원이 가능하도록 정책을 살펴 나가겠다”고 전했다.
가계재무 관련 상담을 원하는 주민은 마포구청 7층 서울금육복지상담센터 마포센터에 방문하거나 전화(대표 1644-0120, 마포센터직통 02-711-5680~1) 또는 온라인(sfwc.welfare.seoul.kr)으로 상담 신청이 가능하다. 정복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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